은행업무나 대출을 한 번이라도 받아 본 분들이라면 단기와 장기중에 어느 것이 더 돈이 더 많이 나가는지 알고 있을겁니다. 렌트와 리스도 하나의 대여 상품이기 때문에 금액차이가 존재하는데요. 나에게 맞는 상품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장기와 단기, 렌트와 리스
요즘은 자동차 판매 사이트(현대 or 기아 사이트)만 가도 내 차 만들기를 하면서 차량 가격이 얼마인지, 그리고 렌트와 리스를 이용할 시 비용이 어느정도 드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네이버 자체에서도 선수금을 얼마 낼지를 계산하여 예측 금액을 볼 수 있기도 하죠. 더 할인 받을 수 있는 카드도 소개해주면서 딜러들이 계산하는 것 만큼 근접하게 예상을 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렌트와 리스를 이용 하는 사람들 중에, 장기로 하는게 좋을까요? 단기로 하는게 좋을까요?
당연히 장기로 하는게 금액이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단기로 하는 것 보다 긴 기간동안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래서 장기로 할까, 단기로 할까 정하는 기준은 내가 자동차가 얼만큼이나 필요로 하는가를 생각해보고 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녀 2명이 있는 가족인데 주말에 놀러가기도 하고 가족외식이나 여행을 주로 다니는 분들 같은 경우는 당연히 차가 필요합니다.
이 분은 리스나 렌트가 필요한게 아니라 당연히 개인구매로 소유하는게 마음이 편하고 시간이 지나더라도 더 관리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가 아닌 분들이라면 렌트나 리스를 하게 됩니다. 가족차로 꼭 이용해야 한다면 리스로 구매해서 5년 뒤 차를 구매를 하게 된다던가, 반납하던가 정하시면 됩니다.
위의 예시처럼, 장기와 단기로 고민하실 때는 지금 눈 앞에 지불하게 되는 금액을 생각하지 마시고 자동차가 필요한 기간이 어느정도인지 깊이 고민해보시고 선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