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교체할 시기가 되서 정비소에 들어가면 의외로 내 차에 맞는 타이어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사이즈는 셀수 없이 많고 제조사마저 10개가 넘기 때문에 미리미리 주문해야 하는데요. 자동차 타이어를 편의점 물건 사듯이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절대 그렇지 않는 이유를 여기서 소개해드릴게요.
타이어 오늘 주문하고 내일 받자
타이어를 미리미리 주문해야 하는 이유와 특히 겨울철 후륜구동의 차에게 필수인 윈터타이어를 주문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사항은 모든 자동차들에게 해당되는 것이 아님을 알려드리고 글을 시작해보겠습니다.
- 도로에 국산차가 많을까요? 수입차가 많을까요?
- 승용차중에서도 경찰차, 택시, 영업용 차량들이 많을까요? 개인용차가 많을까요?
- 경차, 준중형차들이 더 많을까요? 대형차들이 더 많을까요?
이런 의문만 가져도 이유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택시나 경찰차 등 영업용으로 쓰이는 차들은 하루에도 100km이상을 다니고 개인차량은 하루에 많아봐야 30-40km를 탑니다. 그러면 타이어를 더 많이 소모하는 차량은 영업용 차들이 대부분이겠죠.
🚗 타이어 관련 글 더 읽어보기
타이어의 정비업체에서도 더 많이 소모하고 교체해야 하는 차량들의 타이어들을 더 많이 가지고 있기 마련입니다. 개인차량들은 교체를 하려고 해도 차주가 앞뒤 바꿔 낀다고도 하고, 자가진단하면서 조금만 더 탄다고도 하고, 교체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등의 변수가 발생하거든요.
개인용 차량들이 위에서 말한 영업용 차량들과 같은 차종이라면 상관은 없지만, 요즘은 수입차들이 고개만 돌리면 찾아볼 수 있는 시대입니다. 수입차로 영업용으로 쓰는 사람들은 없겠죠. 당연히 유지비가 비싸니까요.
이런 이유만 알아봐도 내 개인차량의 타이어를 그날 바로 구하기는 어렵습니다. 운이 좋으면 다른 지점에 남아있는 타이어를 장착할 수 는 있겠죠.
요즘 인기있는 대형 SUV나 준대형 세단의 차량들은 타이어 구하기가 며칠은 걸립니다. 운이 좋아 다른지점에 있다고 해도 택배로 보내기도 반나절은 걸립니다. 그래서 우리가 미리미리 내차의 타이어에 대해 알아보고 준비해야 합니다.
더군다나 후륜구동의 경우에는 겨울에 윈터타이어는 필수이니까요. 여름이 끝나갈 시점에서 윈터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옳습니다. 꼭 영하권이 되거나 눈이 올때 쓰는 타이어가 아닙니다. 자세한건 여기서 설명드리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