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을 낮추기 위해선 ‘인슐린’이 나와야 합니다. 인슐린만이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 인슐린은 어디서 나올까요? 우리 몸의 ‘위’에 있는 췌장에서 나옵니다.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할 수 있기 위해 우리는 췌장을 보호해야 합니다. 그런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혈당을 낮추는 음식, 췌장을 보호하자
인슐린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사람들은 ‘고혈당’을 갖게 되는데요. 그래서 병원에서 인슐린을 처방해줍니다. 우리 몸에서 인슐린은 췌장에서 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췌장’을 잘 관리해줘야 하는데요.
췌장이 관리가 잘 되지 않는다면 췌장염과 췌장암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애플을 만든 스티브 잡스도 췌장암, 인천 유나이티드 FC 유상철 감독도 췌장암 4기로 별세 했습니다.
내 몸의 혈당 지수를 바로바로 알 수 있으면 참 좋은데요. ‘이 음식을 먹고 나니 혈당 지수가 올라간다’를 알고 있으면 안 먹으면 해결되니까요.
센서를 붙여 핸드폰 어플로 계속 체크하면서 내 몸의 혈당 스파이크를 찍는 음식을 구별해 내는게 더 좋은 방법입니다.
혈당을 낮춰주면서 췌장을 보호해주는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비트
비트 대신 당근도 효과가 좋습니다. 흔히 알려진 ABC쥬스에서(Apple, Beet, Carrot)의 비트(Beet)입니다. 빨간색 무라고도 알려져 있죠.
녹차
간과 췌장에 좋습니다. 염증에도 좋고요. 간에 쌓인 지방을 감소시키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재생 능력도 있습니다.
브로콜리, 토마토
췌장에 나쁜 세포가 형성되는 것을 차단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는 항암기능도 갖고 있습니다. 토마토는 모두가 알다시피 익혀먹는게 더 좋고요.
위의 음식들이 좋은 건 알지만, 피해야 하는 음식도 있겠죠?
당연히 술, 지방이 많은 튀김, 빵, 밀가루 그리고 제일 안 좋은 가공식품입니다. 패스트 푸드도 포함입니다.